맞고 완벽정리 고스톱(점수내기 규칙과 용어)
예전부터 세 명을 기준으로 즐겨하던 고스톱을 시대가 변화되며 단 두 명이 치는 것을 맞고라 하며, 보통 온라인을 통해 즐겨하는 놀이이자 게임입니다. 온라인 맞고는 1990년 이후 PC버전을 기반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피망(뉴맞고)이나 넷마블(대박맞고) 등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대표적인 장르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5년대 이후로 스마트폰이 필수화되며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에 폰에 맞고를 다운받아 플레이를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게임이 쉽고 단순한 반면 치면 칠수록 승부욕이 생기고 더 깊이 빠져들게하는 중독성이 짙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서양에선 A부터 K까지 스페이드, 다이아몬드, 클로버, 하트로 구성된 52장의 카드가 있다면, 동양에선 1월부터 12월까지 48장의 화투가 존재합니다. 최초 일본에서 화투가 만들어졌다고 전해지고 있지만 고스톱은 우리 문화의 전통 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화투의 가장 대표적인 장르는 고스톱이며 그밖에 섯다, 짓구땡, 민화투 등 대략 10가지의 장르가 있습니다.

광(光) 한자로 광(광은 일광, 삼과, 팔광, 똥광, 비광)이 새겨져 있는 5장의 패가 있으며, 광 3장을 모으면 3점이 되고 비광이 포함된 3장은 2점으로 계산되며 1장의 광을 더 모으면 4점으로 계산합니다. 만약 5장의 광을 모두 모았다면 오광이라 하며 3배로 가산되어 15점이 됩니다.

열끗 열끗은 조커를 제외한 총 48장의 화투에서 8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5장을 모으면 1점이 되며 이후 1장씩 추가될때마다 1점씩 플러스됩니다. 또한 열끗 7장을 모았을때 멍텅구리 또는 멍따라고 말하며 최종 점수를 계산할때 자신의 총 점수를 2배로 계산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국진(9월)은 쌍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새의 그림이 새겨져 있는 2월, 4월, 8월 세 장을 모두 모으면 고도리가 되며 5점으로 계산합니다.

띠 띠 모양이 새겨져 있는 10장의 화투로 1월부터 10월까지 각각 한장씩 포함되어 있으며, 열끗과 동일하게 5장부터 1점이 되며 이후 한 장씩 추가될때마다 1점씩 플러스됩니다. 또한 띠에는 홍단, 초단, 청단 세 가지 종류의 약이 있는데 같은 약 3장을 모으면 3점으로 계산합니다. (비 띠는 아무런 약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피 화투에서 절반(24장)은 띠로 구성되어 있는데, 띠는 10장부터 1점으로 계산하며 이후 1장씩 추가될때마다 1점씩 플러스됩니다. 똥(11월)은 열끗과 띠가 없지만 3장의 피가 포함되어 있으며, 그중 모양이 다른 1장의 띠는 쌍피로 취급합니다. 비(12월) 피도 쌍피에 포함됩니다.
맞고에 사용되는 명칭과 점수 계산법
각자 한 장의 패를 뒤집어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이 선이되는데 선이란 판에 우선권을 가진 사람으로 먼저 게임을 진행하여 바닥에 깔려있는 패 중에서 더 좋은 패를 가져올 수 있으며 먼저 점수를 낼수있는 유리한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8장을 깔고 10장을 나누어 같고 게임을 시작하는데 만약 같은 패 4장이 드러오면 총통이되며 이런 경우에는 기본 점수로 판을 끝낼 것인지, 아니면 그대로 게임을 계속 진행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 선택 권한이 없이 자동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작은 항상 선이 먼저이며 바닥에 깔려있는 패중에 같은 패 1장을 내고 중앙에 묻어있는 패 1장을 더 뒤집어 같은 패가 있다면 모두 4장의 패를 가져오게 됩니다. 같은 패가 없어도 1장은 의무로 버려야 하며 만약 먹을게 없어서 한 장을 버렸는데 뒤집은 패가 버린 패와 같으면 쪽이라고 하여 상대에게 한 장을 뺏어옵니다. 또는 뒤집은 패와 내려놓은 패, 깔려있는 패가 3장이 모두 같으면 뻑(설싸)이되어 3장 모두 가져올 수 없으며, 자신이 싼 뻑을 자신이 먹으면 자뻑이라고 하며 상대에게 피 2장을 뺏어오게되어 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싼 뻑을 상대방이 먹으면 피 1장을 뺏기게됩니다.)
자신이 들고있는 10장의 패중에 같은 패 3장을 들었을때 바닦에 같은 패 1장이 깔려있을 경우 들고있는 3장의 같은 패을 한번에 치는 것을 폭탄이라고 하며 이때 상대방에게 1장에 피를 뺏어오게 되며 자동으로 흔들기가 적용되어 최종 점수에서 두 배로 가산하여 계산합니다. 바닥에 같은패가 없어서 폭탄을 하지 못하고 한 장을 버려야 할 경우에도 자동으로 흔들기가 적용됩니다. (폭판을 하게되면 자기 순서에서 두 번은 뒤집기만 합니다.)
바닥에 2장의 같은 패가 있고 손에 같은 패 한 장이 있을때 깔려있는 두 장중에 한 장을 먹으려다 뒤집은 패까지 같은 패가 나오면 따닥이라고 하며 상대에게 1장의 피를 뺏어올 수 있습니다.
7점부터 고(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함) 또는 스톱(더 이상 진행하지 않음)을 할 수 있으며 매번 고가 드러갈때마다 1점이 플러스됩니다. 3고를 하였다면 총 점수가 두 배가 되며 4고는 세 배가됩니다. 만약 고가 드러간 상태에서 상대방이 먼저 7점이 되어 스톱을 하였다면 독박이 되며 흔히 썻다라고 말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상대방인 난 점수에서 두 베를 물어야합니다.
보너스(조커) 패는 보통 2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쌍피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패를 돌릴때 바닥에 깔리는 조커는 선이 가져갑니다. 들고있는 패는 바닥에 먹을게 없을때 중앙에 묻어있는 패 한 장과 교환할 수 있으며 동시에 상대에게 피 1장을 뺏어옵니다. 또한 뒤집는 과정에서 나오는 조커도 자신이 가져가며 상대에게 피 한 장을 뺏어옵니다.
점수 계산법은 예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오광 15점, 열끗 3점, 띠 3점, 피 10점, 고도리 5점, 홍단 3점, 청단 3점 = 총 41점이 된 가정하에 광박을 적용하면 82점 + 피박이 적용되면 164점 + 멍따를 하였다면 328점 + 흔들었다면 656점 + 흔들기를 2번 하였다면 1312점이 되겠습니다.